학과소개

비전
국내 화장품 산업은 전반적인 저성장 경제상황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는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투자 대비 고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향후 지속 성장 가능한 산업분야로 손꼽히고 있음.
우리나라의 2013년 화장품 산업 시장규모는 71억 달러로 세계 시장 10위, 전 세계 시장의 2.8%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류 열풍으로 인해 중국 시장 및 동남아시아 국가 등으로 수출국이 다변화되면서 수출이 늘고 있으며 향후 높은 성장세가 예상됨.
이에 따라 정부는 화장품 수출“명품 브랜드”창출을 위한 화장품산업 글로벌화 강화전략을 발표하고(13년 9월) 2020년까지 화장품산업 G7국가로의 도약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수립, 지원하고 있음에 따라서 고부가가치 산업인 화장품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화장품 제조 및 연구 인력의 양성과 함께 영업, 마케팅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이 중요할 것으로 전망됨.
교육철학
인류를 아름답게, 건강하게 만들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하는 글로벌 화장품 전문 인력 양성.
인재상
세계화장품산업을 선도하는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 인재
인류를 아름답게 건강하게 만들고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교육목적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인 화장품을 분산·유화·가용화·혼합·분쇄·성형·포장 공정을 거쳐 생산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화장품 연구, 제조, 품질관리 인력과 화장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화장품 마케팅, 판매, 교육을 담당하는 융합형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함.
교육목표
화장품 연구, 제조 및 품질관리에 필요한 전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고 산업체의 요구에 적합한 종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 양성
화장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화장품 마케팅, 판매, 교육을 담당하는 기술 융합형 인재양성
지역사회와 세계의 화장품산업을 선도 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
올바른 인성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바탕으로 사회와 인류를 아름답게 건강하게 만드는 따듯한 사회봉사형 인재육성
프로그램 학습성과
기초화장품에 대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기초화장품 제조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기초화장품 중 주요제품인 스킨을 제조할 수 있다.
색조화장품에 대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색조화장품 제조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색조화장품 중 주요제품인 립스틱을 제조할 수 있다.
화장품 품질관리에 대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품질관리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화장품의 품질관리 항목 중 pH와 점도를 측정할 수 있다.
화장품 전문지식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화장품 전문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발표할 수 있다.